2007년 12월 24일 월요일

[잡담]IE8과 제로보드XE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ternet explorer 8 이  Acid2 (css bug 퇴치 권고 프로젝트) 에 통과 했다는 사실은 여러 블로그와 기사를 통해 접했을겁니다.
왼쪽에 보시는 스크린샷은 Acid2를 통과했을때 보여지는 아이콘입니다.

기존 각 브라우저 테스트 결과를 보시면 어떤 상황인지 알수있습니다. (2005년도에 올라온 글입니다.)

현재는 Safari가 Acid2를 통과했고, 그다음을 이어 오페라9.0 이 그리고 파이어폭스3도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익스플로러7은 아예 웹표준 테스트를 포기한 모양입니다. [관련기사]

그럼 테스트를 통과한 IE8이 시장에 나올경우 발생되는 문제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다수가 익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웹표준에 관심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것이고, 그런걸 알고 인터넷을 하는사람또한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버전업이 되었다면 당장이라도 업데이트 하는 사람들은 많다는 겁니다.

문제는 거기서 부터입니다. 익스7까지 사용했을때는 금융사이트나 게임, 기타 여러 쇼핑몰과 평상시에 익스로 접속했을때 문제가 없던 사이트들이 8로 업데이트 하고나서 문제가 생긴다는것입니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사이트들은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엑티브엑스를 사용하는 익스가 8로 버전업되면서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것인가는 뻔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내가 원하는 사이트에 어떠한 브라우저로 들어갔을때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면 사용하기 편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건 당연하니깐요.. 그렇지만 계속 그상태로 방치만 해둘것입니까.. 언젠가는 전부 바뀌어야 하지않을까요?

그가운데서 제로보드XE 같은 경우는 발빠르게 웹표준을 맞출려고 했고 아직까지도 개발중이며, 파폭에 최적화 됐다고 말할수 있을정도로 시대에 흐름에 맞게 흘러 가는거 같습니다.
웹에도 유행이 있듯이 유행을 잘따라가는것이야 말로 IT선진국이 가져야 할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IE에 종속되어있는 우리나라 정부부터 대책을 마련해야 할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 4개:

  1. 유행을 따라가는게 아니고 정도를 향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IE8보다 더 시급한건 IE6과 IE7의 패치가 아닐까 생각되고요.



    새버전이 나오면 유저들이 소프트웨어를 전부 업그레이드할거라고, MS는 믿고 있는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2. @stophobia - 2007/12/25 10:57
    현재 국내 웹사이트 (금융,게임,기타등등) 들은 익스 6과7에 맞춰 제작되어있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6과7에서 잘 보여지는 사이트들이 8로 업데이트 되면서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다것입니다. 이유인즉 위에 말씀드린데로 8같은 경우는 웹표준에 맞춰서 개발이 되기 때문에 현재 국내 공공 사이트들은 대부분이 웹표준에 맞춰 제작이 안되어있기 때문이죠..

    답글삭제
  3. IE8이 표준을 준수한다고 해서 하위호환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독타입 스위칭(Doctype switching)을 사용해서 하위호환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염려하시는 것 과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답글삭제
  4. @신현석 - 2007/12/25 13:30
    그렇군요..

    그럼 파폭에서 깨지는 사이트같은 경우 IE8에서도 똑같이 깨져보이지 않을까요? 이부분이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긴한데..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