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미니쩜넷 운영일지 NO.1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에 신경을 못쓴 관계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주로 포스팅 위주로 블로그에만 신경을 쓰다가, 제로보드 XE 발표에 따라서 기존 웹미니쩜넷 v3.8 (제로보드4)의 디비정보를 백업받고, xe로 갈아탔다.
서브도메인(http://blog.webmini.net)을 그대로 사용하고, 전체 계정을 utf-8이 지원되는 계정으로 옮기는 작업부터 시작 되었다.
웹미니쩜넷의 계정을 무료로 지원해 주는 호스팅회사에서 아직 xe를 설치할수 있는 서버가 도입이 되지 않았기에, 기다리다가 일단 cafe24에 계정을 얻고, 테스트겸 작업을 시작했다. (차후에 호스팅을 옮길수도 있음)
그전에 자주 서버 문제가 발생해서 사이트도 잘 안열리고, xe 지원도 되지 않았던게 스트레스를 자주 받아서 그런지 결정적으로 옮기게 된 요인이었다.
먼저 기존 계정의 파일과 디비를 백업받고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후 차츰차츰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된것이다. 네임서버를 바꾸고 난후에 작업을 하는데 블로그의 디비가 복구를 하면 텍스트가 다 깨져서 나오는게 아니던가. 주말에 호스팅에 전화해서 해결책을 찾았지만 모든게 허사였다.
모든것이 기존 서버환경과 새로옮긴 xe 의 서버환경이 달라서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파악하고, sql이 아닌 xml 로 블로그를 다시 백업받기로 결정했다.
전체 백업파일을 다른계정에 설치하고, 임시로 블로그를 열어서 블로그쪽만 xml 로 백업을 받았다.
계정을 옮김으로 해서 수정해줘야 할것이 많았고, 역시 글자깨짐현상은 해결이 안되었지만, 관리자쪽 로그인안되던 문제는 가능해졌다.
관리자로 들어와서 데이터 복구를 하고 모든걸 교정하고 났더니, 블로그가 기존과 동일하게 복구가 완료 되었다.
한계정에 제로보드XE와 텍스트큐브 1.5를 동시에 깔려니 약간의 불편함도 있었다.
다음은 제로보드 XE를 설치할 차례였다.
루트에 바로 제로보드 XE를 설치하고, 업데이트 되고 나서 새롭게 접하는 부분이기때문에 구성과 소스파악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몇번의 디비를 복구하고 삭제했는지 모른다.
어느정도 파악을 다하고 나서 기존의 제로보드4의 디비를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다.
먼저 기존 제로보드 데이터 폴더 data 를 루트에 올리고, 회원정보부터 옮겼다.
회원정보 선택을 한후 "다음"을 클릭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백업받은 회원정보 디비를 ftp를 통해 원하는 곳에 위치시킨후 불러들인다.
./ 는 같은 위치에 백업파일이 있을경우이며, backup 폴더에 위치했다면 ./backup/member.xml 이런식으로 될거이다.
먼저 회원정보를 복구 하고 다음은 게시물 복구 할 차례였다.
게시물 정보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나는 포토샵이란 게시판에 기존에 있던 포토샵 디비를 그대로 복구 할려구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xe에서 게시판을 만들어 놔야한다. (이름은 상관없음)
그후에 포토샵을 선택하고 Path/URL 부분에 백업받아놓은 data 폴더가 어디에 있는지 적어야 한다. 나같은 경우는 http://www.webmini.net/bbs 에 있기에 이렇게 적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
전에 카테고리를 나누어 썼기때문에 나같은 경우는 각 카테고리 별로 백업을 받은 상태였다. 원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백업을 받을때 카테고리가 있는 경우 전체로 백업받으면 된다고 하던데, 뭔이유인지 나같은 경우는 카테고리가 정보만 가져오고 분류별로 글이 뿌려지지 않아서 각각 하나씩 백업받았다.
역시 백업받은후 복구할때 각카테고리에 맞추워서 복구하면 된다. (그전에 게시판에서 분류는 미리 만들어둔다)
이렇게 하면 일단 복구는 다되었으며, 기존에 있던 첨부파일까지 복구가 된 상태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원정보 동기화를 선택후 다음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해야 해당 글들의 주인을 찾을수 있고, 게시물의 이름을 클릭했을때 해당 정보 레이어가 뜨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서 모든 데이터 이전 작업과 정리는 다끝난 상태가 되었다.
주소같은 경우 webmini.net 접속했을때와 www.webmini.net 로 접속했을때 로그인 풀림현상이 나타나서 webmini.net 로 접속했을때 자동으로 www.webmini.net 로 접속 되게 해야만 했다.
역시나 여러 팁들을 적용해보았는데 오류가 뜰뿐 아니라 적용도 되지 않는게 아닌가.
할수 없이 호스팅에 문의를 해서 .htaccess 파일을 수정할수 밖에 없었다.
알ftp에서 숨김파일로 되어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환경설정에서 숨긴파일을 볼수 있게 설정한후
.htacces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후 2~4 줄에 아래소스를 추가해 주었다.
RewriteCond %{HTTP_HOST} !^www\.webmini\.net$ [NC]
RewriteCond %{HTTP_HOST} !^$
RewriteRule ^(.*)$ http://www\.webmini\.net/$1 [L,R]
쉽게 말하면 RewriteEngine On 아래에 위에 소스를 추가하는 것이다.
그럼 www 붙히지 않고 접속해도 자동으로 www 가 붙어서 연결되는걸 확인할수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naver.com 으로 접속시 www.naver.com 으로 바뀌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메타 태그로 자동으로 넘어가게 하는 방식은 정말 비추이다. 한번에 페이지가 열리는게 좋지 한번더 페이지를 읽혀들이면 과연 그게 좋은 방식인가? 그건 아니라고 본다.
이제 모든것이 끝났다.
사이트에 디자인을 입히고, 기타 편리한 기능을 차츰차츰 추가시키면 웹미니쩜넷 v4.0이 완성될듯 하다.
시간을 많이 투자할수 없기에 작업은 조금씩 수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할듯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