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31일 금요일

[잡담]보이스피싱 사기전화 (Voice Pishing)

오늘 여자친구 회사로 한통의 전화가 왔습니다.
어설픈 한국말투의 기계음으로 들리는듯한 ARS 전화

요즘들어 보이스피싱 = 전화 사기가 예전보다 더욱더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여자친구와 메신저 대화를 캡쳐 했습니다.



사기전화 낚시질 - 전화 내용은 위에서 보듯이 KT 라면서 미납된 요금을 내라는 혀짧은 목소리의 전화
문제 해결 - 직접 KT에 전화해서 확인해 본다.

어떠한 말을 해도 자동응답식의 전화는 대꾸가 없을것이며 혀짧은 소리가 나는 것은 조선족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보이스 피싱이란(Voice Pishing)?

` 보이스피싱`은 음성(voice)과 개인정보(private data), 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로 전화를 통해 불법적으로 개인 정보를 빼내서 범죄에 사용하는 신종 범죄입니다. 주로 다른 믿을 수 있는 기관을 사칭해서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번호 등을 알아내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금융 사기입니다.

범 인들은 대부분이 대만이나 중국인들로서 총책(폭력조직 추정), 전화를 거는 콜센터운영팀, 국내 계좌개설팀, 현금인출팀, 현금송금팀 등으로 구성되어 점조직으로 운영된다. 총책과 콜센터운영팀은 중국이나 대만에서 범행을 하고 나머지 범인들은 국내에 들어오거나 불법체류자 등을 포섭해 허무인 명의의 통장을 개설하거나 국내인 명의의 대포통장과 현금카드를 대량으로 구입하여 범행을 한 다음 입금된 돈은 즉시 인출하고 있다.


보이스 피싱 피해 사례와 접근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세히보기]

대형할인마트 사칭 보이스피싱 [자세히보기]

괜히 이상한 번호를 누르라고 한다던지, 현금 인출기에서 무언가를 시킬경우 등등 수상한 전화는 그냥 끈는게 산책일듯 싶습니다.

열심히 모은 재산 한순간에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